본문 바로가기

활동 이야기/시민 숲문화기행

[숲문화기행] 삼척에 나무심으러 다녀왔어요!

2013. 04. 21 (일)

4월은 식목월입니다. 올해 4월에는 여러분들도 나무 1그루 이상 심으셨나요? 생각중

생명의숲에서는 매년 3월~4월 식목주간 캠페인을 주관하여,

나무 나누어주기, 나무 심기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올해도 여김없이 나무심기+숲문화기행을 준비했는데요!

그 현장으로 ~ 고고

올해는 특별하게, 화장품 브랜드인 키엘의 한국의 고궁을 위한 오래된 나무살리기의 일환으로 진행된, 금강송 숲을 위한 시간여행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한국의 아름다운 문화유산인 궁궐을 재건하려면 100년 이상된 곧은 소나무인 '금강송'이 필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하지만 우리 땅에서 100년 이상 뿌리를 내리고 곧게 자라난 나무는 턱없이 부족한 현실입니다.

환경 보호 캠페인에 앞장서온 키엘이 2012년부터 브랜드 고유의 헤리티지 정신과 환경보호 철학을 담아 한국의 궁궐을 재건하고 보존하는데 필요한 <오래된 나무 살리기>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키엘의 제품중 나무 사랑 메시지가 반영된 리미티드 에디션의 수익금 중 일부가 '생명의숲'을 통해 고궁 복원에 필요한 금강송을 후원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그래서 4월 21일 (일) 이렇게 생명의숲 회원들이 모여, 삼척에 금강송 조림 예정지를 방문, 시민의 힘으로 직접 작은 소나무들을 심게되었습니다.

 

조림 예정지에 올라가기전, 삼척국유림관리소 소장님의 간단한 안내말씀을 하고 계십니다.

 

 

 

강릉생명의숲 목영주 이사장님도 오늘 뜻깊은 프로그램에 관해 감사 인사말을 전하고 있습니다.

 

오늘 사용될 곡괭이와 미래 고궁 재료로 쓰일 금강소나무 묘목

 

조림 예정지로 올라가고 계십니다.

 

 

삼척국유림관리소에서 자세하게 나무 심는 방법을 설명하고 계십니다.

우리도 함께 올바른 나무심기 방법 볼까요?

 

 

 

자~ 이제 나무를 심어 볼까요?파이팅

 

 

 

 

 

 

 

 

생명의숲 회원들이 심은 소나무입니다.

잘자라서 우리 궁의 재료가될 나무로 자라주렴!홧팅2

나무를 심다가, 지렁이를 발견! 신기하게 관찰 후 다시 놓아줘요~^^

이날 생명의숲 회원분들, 시민들이 밟은 흙이 너무 곱고 부드러워서 다들 좋아하셨어요.

이 좋은 토양에서 우리의 소나무들이 무럭무럭 잘 자라났으면 좋겠습니다.

 

 

점심을 먹은뒤, 우리가 심은 나무들이 어떻게 자랐을까...?

멀리 삼척까지 오셨는데 나무만 심기 아쉬우니까 함께 영경묘와 천은사를 탐방했어요여행

 

영경묘를 알려면 준경묘 부터 알아야되는데요! 준경묘는 조선 태조 이성계의 5대조인 양무(陽茂) 장군의 묘입니다. 영경묘는 양무장군의 부인 이씨의 묘이지요~

묘소 일대 강원도 지방기념물 제 43호 지정되어 관리하고 있으며 묘 주변 일대가 울창한 송림(금강송)으로 이루어져 있고, 특히 소나무 형질이 우수하여 천연기념물인 속리산의 정2품송과 부부관계를 맺은 부인송이 있는 등 역사경관인 원시림 경관이 잘 보존되어 있는 곳으로 조선왕조를 건국의 전설이 서려 있는 곳으로 역사, 문화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이 곳 묘소일대의 소나무림은 소나무중에 제일 좋다는 금강송 원시림으로 잘 보존되어 있어 이 곳을 찾는 이들이 역사 문화 체험과 원시림속의 자연경관을 함께 만끽할 수 있다.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아 금강송림이 자연 그대로 잘 보존이 되어있고, 자연 생태계 또한 잘 보존되어 있지요.

준경묘로 가는 길은 매우 험해요! 험한 길을 걸어야 하는 준경묘가 부담스럽다면, 이 곳에서 3㎞가량 떨어진 영경묘(永慶墓)를 찾는 것도 좋지요. 그래서 저희도 이 영경묘를 찾았구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38번 국도를 다시 돌아 나와야 했으나 최근 새 길이 뚫려 차를 타고 5분이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준경묘가 호랑이상을 한 남성적인 지세를 가졌다면, 영경묘는 아기를 감싸 안은 여성의 모습마냥 포근해요!

 

 

 

영경묘에 관하여 설명중인 김일두 숲해설가

 

 

 

 

 

 

 

 

영경묘로 찾아가는 길은 정말 감탄을 자아낼수밖에 없는데요!

우리키의 10배만한 소나무들이 쭉쭉 뻗어있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이 숲을 지켜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영경묘에 도착했습니다.!!

할미꽃도 저희를 반겨주고 있네요^^

 

 

 

 

영경묘를 감싸고 있는 수려한 소나무들!

 

즐거운 소감나누기, 느낀점들은 몇분이 이야기해주셨어요!

 

 

준비하느라 고생한 진재두간사님. 들어온지 얼마 안되셨지만 큰 프로그램을 잘 준비해주셨어요!

 

자, 서울에서 오신 회원님들은 시간상 돌아가시고 강릉생명의숲은 천은사도 들려봅니다.

천은사에 대해서 설명해주십니다.

 

 

고즈넉한 천은사의 풍경

세월이 느껴지는 천은사 누각,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숲기행에 참여해주신 분들 너무 감사드리구요.

열심히 준비했지만, 여기저기서 보이는 미흡한 부분은 양해 부탁드릴게요.ㅠ_ㅠ

 

나무를 제공하고 심는 방법도 잘 알려주신 삼척국유림관리소 관계자분들

그리고 영경묘, 천은사를 잘 설명해주신 삼척국유림관리소 숲해설가 선생님들

준비하느라 고생하신 중앙생명의숲 정책비전팀, 강릉생명의숲 활동가분들 수고많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자리에 참여해주시고 나무도 잘 심어주신 우리 숲기행 참가자분들 감사드립니다!뿌잉3